티스토리 뷰

반응형

컬링의 규칙(컬링룰)과 점수 계산방법

 

JS의 블로그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요즘 평창동계올림픽으로 인해 우리나라가 축제분위기 인데요. 동계올림픽 종목중 한창 예선경기를 치르고 있는 컬링이 있습니다. 컬링 예선을 가족과 TV로 보면서 룰이 어떻게 되는건지, 점수는 어떻게 계산을 하는건지 잘 몰라서 한번 알아봤습니다.

 

 

 

 

 

컬링 규칙

평창 동계 올림픽에서 컬링은 남자단체/여자단체/남녀혼성(믹스더블) 총 3개의 금메달이 걸려 있는 경기입니다.남자단체와 여자단체는 한경기 내에서 4명이 한팀을 구성하고, 남녀혼성(믹스더블)은 남녀 각각1명씩 2명이 팀을 구성합니다.

남녀단체- 한경기 10엔드로 이루어지며 총 경기시간은 약 3시간 정도 소요가 됩니다. 한팀당 8개의 스톤을 상대팀과 한번씩 번갈아 가며 투구하며 선수당 1개씩 한엔드에 2회를 투구합니다.

남녀혼성-믹스더블은 한경기8엔드로 이루어지며 경기시간은 약 2시간이 소요됩니다. 각팀은 매 엔드마다 5개의 스톤을 투구하며 한 선수가 1번과 5번을 투구하며 다른선수는 2,3,4번 스톤을 투구합니다. 이때 1번 스톤을 투구할 선수는 엔드마다 바꿀 수 있습니다. 각 팀당 한개의 스톤을 미리 두고 엔드를 시작합니다.

승리는 전체엔드를 끝내고 점수합산을 하여서 높은팀이 승리를 합니다.

 

점수 계산방법

각 엔드에서 스톤을 전부 다 투구한 상태에서 중앙에 가장 가까운 스톤의 주인이 그 엔드에서 승리를 하며 점수를 획득합니다. 점수는 중앙에 가장 가까운 상대방 스톤 안쪽에 위치한 우리팀의 스톤 수가 점수가 됩니다.

1) 위 상황에서는 노란색이 빨간색 보다 중앙에 앞서 있기 때문에 노란색 승리이며 점수는 1점입니다.

 

2) 위 상황에서는 빨간색이 노란색 보다 중앙에 가깝기 때문에 빨간색 승리이며 점수 1점입니다.

 

3) 위 상황은 노란색이 중앙에 있어서 노란색의 승리이며, 중앙에 가장 가까운 빨간색 보다 안쪽에 2개가 있어서 노란색이 2점을 획득합니다.

 

4) 위 상황은 노란색이 중앙에서 빨간색보다 가까워서 노란색이 승리이며, 중앙에서 가장 가까운 빨간색 안쪽에 4개의 노란색 스톤이 위치하고 있어서 노란색 4점 획득입니다.

5) 실제 경기 사진인데요. 위 상황에서는 중앙에 빨간색이 가깝기 때문에 빨간색 승리이며, 중앙에 가장 가까운 노란스톤 안으로 빨간 스톤이 1개 있기때문에 빨간색 1점입니다.

6) 이번 상황은 빨간색이 중앙에 가까워서 빨간색 승리이고, 중앙에서 가장 가까운 노란스톤 안쪽으로 빨간 스톤이 2개 위치하기 때문에 빨간색이 2점을 획득합니다. 계산하기 어렵지 않지요? 룰만 알면 점수 계산하는 것은 쉽습니다.

 

 

이상으로 컬링의 규칙 및 점수 계산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올림픽을 위해 4년간 피땀흘려 준비한 선수들에게 힘찬 응원을 부탁드리며, 메달의 색이 아닌 메달을 위해 그간 흘린 선수들의 땀방울의 의미를 알아주셨으면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