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설날의 유례 및 남녀절하는법

 

안녕하세요. JS의 블로그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민족의 명절 설이 얼마남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설의 유례 및 설 예절, 남녀의 절하는 법에 대해 포스팅 해봤습니다. 명절전에 확인한번 하셔서 예의를 갖춰서 새해 인사를 드리세요.

 

 

 

1.설의 유례

- 설은 한해가 시작되는 첫날 음력 1월 1일 이 설입니다. '사린다. 사간다.' 에서 유래된 말로 '설'은 조심한다는 뜻이 있습니다. 또 섦다는 말로 슬프다는 뜻도 있습니다.  설이라고 하면 마냥 기쁜날이고 좋은날이라고 생각을 했는데, 이런뜻이 있다는걸 이번에 저도 알았습니다. 설은 쉬는 날이기 보다는 한 해가 시작된다는 뜻에서 모든 일에 조심스럽고 신중하게 내 딛는 뜻 깊은 명절입니다. 설날에는 아침 일찍 일어나 설빔을 입고 돌아가신 조상분들께 차례를 지냅니다. 그리고 웃 어른들께 새해 인사인 세배를 드립니다. 세배를 할 때는 서로의 행복을 빌어주고 축복해 주는 의미에서 '덕담'을 주고 받으며 일가 친척, 이웃 어른들께 세배를 드리고  1년을 축복해주는 것입니다.

 

 

2. 설의 예절

-세배를 할 때는 부모님께 먼저하고 그 다음 할아버지와 할머니께 합니다.

-친척들이 모두 모였을 때는 8촌 이내에서 큰절을 하고 그 이상의 친척관계는 평절을 합니다.

-세배를 하기 전 방으로 어른을 모실 때에는 '인사드리겠습니다.'라고 먼저 말하는 것이 예법입니다.

-세배를 할 때에는 아무 말도 하지 않고 인사말은 절을 받은 어른께서 덕담을 하신 후 합니다.

이상이 설의 예절인데요. 부모님께 먼저 세배를 드리고 할아버지 할머니께 드린다는것도 오늘 포스팅 하면서 알게된 내용입니다. 저는 당연히 할아버지, 할머니부터 하는줄 알았는데요.

 

 

3.남자 절하는법

▣왼손이 위로 가도록 두 손을 포개고(공수)  바르게 섭니다.

▣공수한 손을 눈 높이까지 올렸다가 내리면서 허리를 굽혀 공수한 손을 바닥에 짚습니다.

▣왼쪽 무릎을 먼저 꿇고 오른쪽 무릎을 꿇어 엉덩이를 깊이 내려앉습니다.

▣팔꿈치를 바닥에 붙이며 이마를 공수한 손등 가까이에 댑니다. 이 때 엉덩이가 들리면 안 됩니다.

▣공손함이 드러나도록 잠시 머물러 있다가 머리를 들며 팔꿈치를 펴고, 오른쪽 무릎을 세워 공수한 손을 바닥에서
 떼어 오른쪽 무릎 위를 짚고 일어납니다.

▣공수한 손을 눈 높이까지 올렸다가 내린 후 묵례합니다.

이상이 남자의 절하는 방법입니다. 동영상을 보시면서 잘 숙지하시길 바랍니다.^^

 

 

4.여자 절하는법

▣공수한 손(여자는 오른손이 위로 가게 포개 잡는 것)을 들어 어깨 높이 만큼 올리고 시선은 손등을 봅니다.
▣왼쪽 무릎을 먼저 꿇고 오른쪽 무릎을 가지런히 꿇은 다음 엉덩이를 깊이 내려앉습니다.
▣윗몸을 45°쯤 앞으로 굽힌 다음 잠시 머물러 있다가 윗몸을 일으킵니다. 여성이 머리를 깊이 숙이지 못하는 이유는 머리 장식 때문입니다.
▣오른쪽 무릎을 먼저 세우고 일어나 두 발을 모은 후 올렸던 두 손을 내려 공수한 후 가볍게 묵례합니다.

이상이 여자 절하는 법이었습니다.

설날의 유례와 설의 예절에 대해서 알고 절하는 방법을 익히고 우리 민족의 명절 설을 맞이해보세요. 이상으로 오늘의 포스팅을 마칩니다. 즐거운 설 명절 되십시오. 그리고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